# 가난한 아이들의 아버지, 페스탈로치
가난한 아이들의 아버지이며 혁신적인 교육방식을 도입해 체계적인 방법을 제시했던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12~1827.2.17). 오늘날 기초 교육의 모태가 되는
그의 교육철학은 프뢰벨, 헤르바르트, 카를 리터 같은 교육자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었고
그들로 하여금 현대 교육학의 기초를 세우는데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루소의 교육 사상에 영향을 받은 페스탈로치는 자신의 이상적인 교육이념을 완성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자연주의적인 사상을 밑바탕으로 근본적인 인간의 행복은 자정의 안정에서 찾아야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특히 아이들의 초기 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1805년부터 그가 머물렀던 스위스 뇌샤텔 근처의 이베르동 학교는 그의 이론을 뒷받침하는
성공적인 모델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교육연구가들의 모범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아동문학의 아버지, 프랑스의 비평가겸 동화작가 페로
1697년 발간된 한권의 동화집은 오늘날 전 세계 수많은 버전들로 양산되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동화집이 되었다.
프랑스 시인이자 비평가, 동화작가인 페로(Charles Perrault, 1628.1.12~1703.5.15)에 의해 쓰여진
‘거위 아주머니 이야기’라는 이 동화집은 그를 17세기를 대표하는 프랑스의 작가 반열에 올려놓았다.
이 동화집에는 우리에게 너무나도 익숙한 ‘신데렐라’를 비롯하여 빨간모자, 장화신은 고양이, 잠자는 숲속의 미녀 등
모두8가지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1670년 아카데미프랑세즈 회원이 되어, ‘루이 대왕(大王)의 세기(1687)’라는 시를 통해 격렬한
신구논쟁의 불씨를 지펴 진보파를 대표하는 비평가로서도 이름을 높이기도 하였던
페로는 동시대 최고의 상상력이 동원된 이 동화집으로 인해 훗날 프랑스 아동문학의 아버지라고 까지 불리게 되었다.
내연기관 발명가, 기계기술자 르누아르
오늘날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통수단의 동력원인 내연기관은
프랑스의 발명가 르누아르(Lenoir, Etienne, 1822.1.12-1900)에 의해 최초로
상업적 성공을 거두며 보편화 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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