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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행육기

교육에 관한 것/교육 지침서

by 그린체 2010. 2. 1. 0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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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행육기

 

오행에는 목, 화, 토, 금, 수의 오기 말고  또하나의 기가 있는데 그갓이 육기인 상화 입니다

오행에서의 목기는 간장과 담낭을 말하고 근육이 이에 속하며

화기는심장과 소장이 되며 혈액을 지배하고

토기는 비장과 위장이 되며 실이 여기에 속하고

금기는 폐장과 대장이 되며 피부가 이에 속하고

수기는 신장과 방광이 되고 골수, 뼈가 이에 속하며

상화는 무형의 장부로 심포장과 삼초부가 되며 5장육부의

중개작용 및 순환, 생명력, 저항력, 신경성,임파선 호르몬과 음식으로 부터

흡수되는 물질의 신진대사등을 주관하며

몸전체의 모든 기능에 관여하여 생명 활동을 유지시킵니다

 

1. 목기 - 간장, 담낭

겨울의 추위로 꽁꽁 얼어 붙었던 대지가 봄이되면 따뜻한

기온에 의하여 부드럽게 풀리며 만물이 파릇파릇 싹이나느 기운

즉 부드럽고 따뜻한 기운을 말한다

 

구기자 -  한방에서는 강장제, 해열제로 쓰고 간기능 보호 작용이 뛰어나

부작용이 별로없다. 성인병을 에방하며 콜레스테롤강하작용, 항지방간작용, 혈압강하의 작용을 한다

 

1.화기 - 심장, 소장

봄이되면 싹이 돋아난 초목들이 뜨거운 여름이 되면 폭발적으로 무성해진다

이럴때 더운 기온으로 번성하여 널리 퍼지는 것을 산하다고 하는 것이며

즉 뜨겁고 정열적이녀 퍼져서 흩어진다고 한다

 

잔대 - 연한 부분과 뿌리를 식용한다

한방에서는 뿌리는 사삼이라고 하며 진해, 거단,해열,강정,배농제로 사용한다

 

3. 토기 - 비장, 취장

엿이란 음식을 은은한 불로 고으면 고을수록 걸죽해지고 단단해진다

이처럼 토기는 단단해지고 뭉지는 것으로 고하다고 하는 것이며

인간 사회에서는 화합, 헤어졌다가 서로 뭉쳐서 합치는 것을 말한다

 

석창포 - 한방에서는 뿌리 줄기를 진통제, 진정제, 건위제로 사용하고

민간에서는 목욕물에 넣기도 한다

 

4.금기 - 폐장, 대장

금기란 가을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된다

가을이 되면 기온이 서늘해지고  서리가 내리며 땅위의 모든 것이

긴장되고 위축된다. 이와같이 긴장시켜 곡식이나 과일의 밀도가 강해지고 단단해지는

것을 긴하다고 한 것이며 인간 사회에서는 지배하고 법이나 질서를

만들어 지키게 하는 것을 뜻한다

 

오미자 - 폐기능을 강하게 하고 진해, 거담 작용이 있어서 기침이나 갈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말린 열매를 찬물에 담가 붉게 우려낸 물에

꿀, 설탕등을 넣어 음료로 마시거나 화채로 녹말편을 만들어 먹는다

 

5.수기 - 신장, 방광

수기는 긴장되어 응축된 상태를 물렁물렁 하고 연하게 풀어내는 것을 말한다.

밀가루에 물을 적당히 섞어 반죽을 하면 물렁물렁하고 연해지며 단단하고 진하게

고아진 엿에 물을 섞어 열을 가하면 연하게 풀어지는 것을 연상하며 쉽게 이해되며

인간사회에서는 기존의 질서나 규칙, 관습등을 바꾸어 새롭게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게머루 - 한바에서는 관절통, 소변불리, 붉은색소변, 만성신장염, 간염

창독등의 치료에 쓰고나 상처를 닦아내는데 쓴다

 

6. 상화 - 삼포장과 삼초부

상화는 무형의 장부로 심포장과 삼초부가 되며 5장육부의

중개작용 및 순환, 생명력, 저항력, 신경성,임파선 호르몬과 음식으로 부터

흡수되는 물질의 신진대사등을 주관하며

몸전체의 모든 기능에 관여하여 생명 활동을 유지시킨다

 

황기 - 강장, 지한, 이뇨, 소종등의 효능이 있어 신체허약, 피로권태, 기혈호탈

탈항, 자궁탈, 내장하수, 식은땀, 말초신경등에 처방한다

 

 

 

출처 정기산 통합자연치유/종로체질생식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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